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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는 자동차 관련주_ 대장주 vs ETF 본문
ETF투자의 좋은 예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힘입어 수소차, 전기차 섹터가 급등 추세에 있는데요.
전세계 친환경 정책까지 더해지면서 2020년 자율주행 기술의 비약적 발전과 함께 자동차 테마주는 향후 5년이상 지속될 메가트렌드로 예상되어집니다. 이로인해 자동차관련 대장주로 일컬어지는 현대차를 비롯해 실적예상추이까지 상향되면서 많은 기간 바닥에서 횡보 중이던 차관련 소부장주, 부품 장비주까지 상반기에 급등랠리를 보여줬었죠.
이런 추세이기 때문에 어차피 이 자동차 섹터 전반적으로 우상향이 확실해 보인다면 급등락이 심한 몇 종목에 몰빵하기보다 관련섹터의 대표 종목을 아우르는 ETF투자도 매력적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대장주인 현대차와 대표 국내 자동차 ETF의 상승 하락 추세 비교를 통해 어떤 종목을 보유하는 게 유리할지 가늠해보려 합니다.
아래는 20년 10월 5일 시장대비 강했던 두 종목을 비교한 차트입니다.
현대차는 종가대비 4.76% 상승인 반면 KODEX 자동차가 4.84%로 조금 더 상승분이 큰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호재의 크기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 대장주인 편이라 개별종목이 더 상승분이 클거라고 예상했었는데 의외였죠. 그 배경을 생각해보면 현대차는 그만큼 시총이 큰 대형주라서 쉽게 들어올리는 것에 제약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대략적인 차트 모양을 비교한다면, 두 종목 다 매우 흡사한 움직임을 보여 왔습니다.
그럼 하락할 때는 어떨까요? 6일인 그 다음 날, 수소차 관련한 부품 및 장비주의 특정 종목 장세는 이어졌지만, 그 전날 상승탄력을 받아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종목은 쉬어가는 추세였는데요. 아래 차트를 보시면, 오히려 빠질 때에도 종가대비 현대차는 -2.41%, ETF는 -0.79%로 후자가 보다 안정적인 흐름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는 지수대비 차트흐름만 단순 비교한 정도입니다. 사실 종목을 이렇게만 비교해서 이게 더 좋다 나쁘다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현대차 종목은 코스피 시가총액 7위의 2프로 대 배당주이기도 하구요(20.10.7일 기준). 또 KODEX 자동차는 연간 펀드 운영수수료가 있는 점 등도 추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일단 차트 비교에서 호감을 얻은 KODEX 자동차의 포트폴리오는 무엇인지 좀 더 보도록 할게요.
최근에 급등한 현대차와 기아차 비중이 반정도 됩니다. 그리고 팬데믹으로 인한 큰 고비를 기회로 전환하고 있는 만도 및 현대위아도 포함하고 있네요.
해당 자동차 ETF의 구성 중 특히 6일날 시간외 대량거래로 지분 이슈가 있었던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의 상승분이 플러스 된 걸 감안할때 ETF투자의 종목분산 장점이 드러난 것이라고 보거나 이 날만 특별한 케이스 였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관심있던 종목이라 흥미위주로 비교해본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하며, 종목추천은 아닙니다. 부디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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