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thro

광고 단가를 높이는 키워드의 비밀_ 구글 배너 광고 vs 구글 광고 배너 본문

블로그팁

광고 단가를 높이는 키워드의 비밀_ 구글 배너 광고 vs 구글 광고 배너

썬취매 2020. 10. 22. 17:40
728x90
반응형

예전부터 개인적으로 기록하고 싶을 때, 종이 외에 이왕 남기는 거 온라인 상에 남들이 볼 수 있게 하려고 일기장 대체수단을 블로그라고 인식했었는데요. 아직까지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고 대한민국 국민의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를 제 위주로만 생각하고 글을 쓰고 기분 내킬 때 생각나는 대로 끄적여 왔기에 십년이 넘는 동안 비공개 발행글이 전체공개 글보다 더 많았습니다.

차차 시간이 흘러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개념이 널리 전파되면서 이왕 기록하는 일이면 제대로 잘 정리하고 패시브인컴도 챙기자는 쪽으로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의 블로그에 대한 생각이 진화하게 되었는데요. 수익형 블로그 글을 발행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점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목차>

1. 조합에 따른 키워드 순서 배치의 중요성(SEO 전략)

2. 단어 띄워쓰기키워드 단가의 연관성

3. 구글애즈워드와 네이버광고시스템 키워드도구의 분석툴의 차이

 

키워드 별 광고단가에 대해서는 블로그 이웃이신 쿠킷리스트 님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글을 발행하기 전 관심 키워드를 검색해보고 발견한 새로 알게 된 놀라운 점이 있었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아래는 구글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페이지에서 관심 단어로 검색한 화면입니다.

단어 한 끗차이의 배치 순서에 따른 엄청난 광고 단가 차이 보이시나요? 개인적으로 구글 광고 배너구글 배너 광고나 단어를 인식하기에 별 차이를 못느끼지만, 빅 데이터가 키워드를 추출해 단가를 책정하는 방식은 저세상 레벨 같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단어조합까지 일일이 고려하지 않고도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비교적 쉽게 추출하는 방법은 가능한 한 관련 키워드를 많이 넣어보는 것입니다. 단가 높은 키워드를 알아보는 과정이 힘들지만은 않은 것은 키워드 단가가 사람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거라 생각하면 남들이 이 시간에 무엇을 강하게 원하는 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좋은 공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란 채널도 수익형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라면, 이에 대해 알면 알수록 단어 하나 입력하기가 점점 후덜덜 해집니다.

 

원하는 결과값으로 키워드 목록을 받았다면, 아래 노란 하이라이트 친 단가 높은 순 정렬을 누르면 보다 빨리 해당 목록에서 단가 높은 키워드를 뽑아내기 용이합니다.

추가로 띄어쓰기에 대한 테스트를 해 본 결과, '구글광고배너'로 하든 '구글 광고 배너'라고 하든 입력하는 대로 구글에서는 알아서 띄워쓰기 맞춤법에 맞게 입력되기 때문에 띄워쓰기는 키워드 단가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혹시 플랫폼 마다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 검색량 노출에 따른 단가 차이가 있을지 궁금해서 바로 네이버 광고> 키워드 검색도구로 이동합니다.

 

 

 

이동한 화면에서 같은 검색어를 입력해 봅니다. 참고로 키워드 검색 도구를 이용하면 구글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에서도 키워드 양 대비 키워드별 단가 내역은 무료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위 처럼 클릭률로 비교한다면, 구글애드에서 검색한 결과값과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상이한 결과치를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보다시피 키워드 단가가 아니라 클릭률에 따른 경쟁강도가 중점적으로 보여집니다. 대략적으로 같은 결과라고 볼 수 있는 것은 '구글 배너 광고'에 대한 키워드 경쟁 정도가 '구글 광고 배너' 키워드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왔다는 것이나, '구글 배너 광고' 키워드의 경쟁정도가 구글애즈워드에서는 Medium(중간)으로 나왔다면, 네이버 광고 키워드도구에서는 '높음'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광고시스템에서는 PC와 모바일 매체별로 어떤 쪽에서 해당 키워드가 잘 팔리는 지(?) 더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이렇게 두 도구가 매체별 특성에 따라 정보를 분석하는 기준이 좀 다를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주요하게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포인트는 두 도구가 동일하게 정하고 있는 '경쟁정도'의 표시일 건데요. 경쟁정도가 무조건 높거나 낮다고 해서 키워드 단가가 이에 따라가지는 않는 듯 합니다.

 

키워드 단가를 대략적으로 알고 싶을 때는 구글애드워즈든 네이버 광고 도구든 둘 중 하나만으로도 대략적인 사용 분석이 가능하겠습니다. 그 중 키워드 단가를 간단히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광고검색> 키워드 플래너 화면에 아래와 같이 진입합니다. 해당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는 퀵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이는 키워드 단가를 바로 검색할 수 있는 화면 바로가기입니다. 위 빨간색으로 표시된 영역을 눌러 한 번 더 이동한 화면에서 바로 관심 키워드를 검색하시고 아래 목록을 확인 후 키워드 단가를 조사하시면 됩니다.

 

<요약>

1. 키워드 조합 시 순서 배치는 광고 단가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2. 단어 띄워쓰기 키워드 단가 연관이 없다

3. 단가 높은 키워드를 찾는데 구글애즈워드와 네이버광고시스템 키워드도구 둘 다 유효하지만, 키워드 단가만 알고 싶다면 구글을 추천한다

 

 

<TMI> 저는 십년보다 더 전부터 이 키워드 검색 도구에 대한 방법을 알고는 있었지만, 너무나 귀찮아 했던 것 같습니다. 제 글 제가 원하는대로 쓰고 싶은데 이런거까지 해야하나 싶은 마음때문에 깊이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아가 생각해보면 제 위주로만 글을 쓴다면 온라인이라는 플랫폼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패시브인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는 일인 것은 분명합니다.

↓  ↓  ↓  ↓  ↓  ↓  <<  이전글 보러가기 >>  ↓  ↓  ↓  ↓  ↓  ↓ 

[블로그팁] - 구글 배너 광고 배치를 고려한 광고설정 팁_ 본문글 하단(1)

 

전문적으로 키워드광고와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이라면 굳이 일일이 단어를 찾을 필요 없이 인공지능 툴같은 걸 추가로 이용하니 이게 수월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취미로 하는 저의 경우는 쓰는 소재를 정해두고 시작하기 때문에 글을 쓰고 발행하기 전에 핵심단어만 가끔 확인하기 유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 이번 콘텐츠에 대해 정정 또는 추가할 부분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공감•댓글•구독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