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thro

대선전후 주목!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본문

국내주식

대선전후 주목!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썬취매 2020. 10. 18. 08:51
728x90
반응형

 

 

미중 무역갈등으로 가장 이슈를 받았던 세 가지 섹터를 꼽으라면 대두 관련 식품, 희토류, 무선장비 분야 정도를 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미국 대선 전 후로 한 번은 재조명받을 수 있는 시장의 분석이 쏟아지는 가운데 가능성 있는 이슈를 두 가지 정도를 기준잡아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아래 표는 구글트렌드에서 트럼프와 조 바이든이라는 영문명으로 검색하여 미국 내 한달 간 각 키워드 양을 비교한 차트입니다. 조 바이든이 선거에 당선될 확률이 우세하다는 뉴스 보도 증가 추세와 달리 구글은 이전 힐러리와 트럼프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뉴스의 예측과 달리 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대선 전 여러 변수가 있기 때문에 어떤 쪽으로든 단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슈를 트럼프와 바이든의 당선 확률을 나누어 주가 추이를 예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트렌드

 

<이슈 배경>

1. 바이든이 대선에서 승리할지라도 대중국 정책의
큰 흐름은 변화하지 않을 가능성에 주목

중국의 지적재산권 탈취 행위에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조 바이든 전부통령의 친환경 정책에 관한 탄소세 도입에 중국의 반대 예상

2. 트럼프는 팬데믹에 대한 중국 책임론 강조

코로나 확진을 받았던 트럼프 대통령은 이 사건 이후 더욱 강경하게 대중국 관세 부과 이슈, 화웨이와 틱톡 제재에 대한 충돌 예상

 

<주목받을 예상 분야>

1. 대두 관련주

위 정황을 살펴보았을 때, 누가 당선이 되든 특정 분야 대해서 만큼은 중국과의 충돌은 피하기 어려울 것 같기도 합니다. 무역 분쟁으로 번지게 된다면 중국이 미국산 대두 및 돼지고기 수입을 중단할 가능성에 따른 국제 원료 가격 하락이 예상되는 결과이겠죠. 그렇다면 왜 무역갈등 이슈가 있을 때마다 대두 관련주인 샘표식품이 급등했을까요? 그것은 샘표식품의 경우, 원료 대부분이 대두라서 원가 하락 시 마진율이 높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한 식품 주로 샘표식품, 풀무원, 신송홀딩스 정도를 이번 이슈에 따라 움직일 것으로 시장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2. 희토류 관련주

희토류 관련 대장주로는 주로 유니온 머티리얼이 손꼽힙니다. 유니온 머티리얼은희토류의 대체 소재로 주목받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는 업체로 관련 주로 노바텍과 티플랙스 등이 있죠. 희토류 소재는 그린 뉴딜 테마에 엮이기도 하는 미래 성장산업의 핵심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희토류는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풍력 발전, 태양력 발전 등에 사용되는 영구자석의 제조에 꼭 필요한 물질이며, 형광체, 광섬유, 촉매, 디스플레이, 의료용 산업분야의 소재 및 철강 등 구조용 합금의 필수 첨가 원소로써 미래 신산업의 핵심적 재료임. -국가기술표준원


이런 주가 강세는 미·중 무역 갈등이 붉어지면 중국이 희토류 수출 규제로 대항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3. 무선통신장비 관련주

미국과 동맹국들의 중국 화웨이 통신장비 퇴출 움직임에 수혜를 입을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일례로 삼성전자는 최근 중국 화웨이 통신 장비를 쓰던 캐나다 3대 통신사인 텔러스로부터 5G 통신장비 수주 계약에 성공하기도 했었습니다. 화웨이에 제재를 강화하면서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가 5G 기술과 장비 분야의 대안으로 떠올라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는 브라질과 인도까지 합세하여 중국 제품을 퇴출시킬 위기로 번졌습니다. 삼성전자의 전망이 더욱 밝아진 것도 화웨이의 반사이익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화웨이에 수출이 큰 부분을 차지했던 하이닉스도 7만 원대 초반까지 주가가 한때 급락하기도 했었지만, 중국 최대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화웨이의 퇴출이 기정 사실화되면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정도가 되면 중국도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지만, 최근 아프리카 돼지열병(ASF)까지 덮친 중국은 여러모로 어려움이 컸었지만, 현재는 소비자물가까지 빠르게 회복하면서 코로나 사건 이후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률을 보인 나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조사하다 보니, 연관 지어 함께 볼만한 것으로는 탄소배출권 및 반도체까지도 테마가 걸쳐있어 이와 관련해서 보충해 볼 필요도 있을 듯합니다. 지수가 어느 정도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지금 시기에 위 종목들을 살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위 글은 매수 추천은 아니며, 투자자에게 모든 책임이 있습니다. 공감과 댓글, 구독은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정말로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