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thro

주식재료매매의 함정 ft. LG생건 본문

국내주식/종목재료분석

주식재료매매의 함정 ft. LG생건

썬취매 2021. 7. 23. 17:00
728x90
반응형

근래 델타변이 바이러스로 하루가 다르게 확진자를 새롭게 갱신하면서 세상이 어지러운 가운데, 국내시장에도 공포심리가 조장되었다가 급반등분위기를 타고 있습니다. 이렇게 팬데믹으로 한치 앞을 예상하기 어려운 시기를 지나면서 위축된 투자심리를 반영해 주식 거래대금도 크게 줄어든 모습이죠. 이렇게 수급마저 일정하지 않은 요즘 시장에서 이슈를 받는 여러 종목 중에 재료매매에 대한 흥미로운 예시를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아이러니하게 국내화장품 주의 실적이 선전하면서 K-코스메틱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는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바로어제 날짜로 아래처럼 최대실적을 보인 LG생활건강과 코스맥스가 그 예시일텐데요. 

 

 

눈여겨볼 부분은 최대실적으로 인한 주가 부양기대에 대한 뉴스와 해당 기업들의 부정적인 전망에 대한 내용이 시간차로 발표되었다는 것이죠. 그럼 해당 기사의 주요부분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처럼 일주일이상 언론에 홍보된 화장품주가 및 미래실적에 대한 긍정적인 기사내용은 다음과 같이 헤드라인을 뽑았네요.

위 내용과 같이 심지어 장기전망이 좋아 저가매수기회라고 해당 기업을 적극매수해야할 것처럼 선동하는 뉴스가 일주일 전부터 쏟아졌습니다. 실제로 좋은 분위기를 타고 화장품주 중에서도 실적을 기반으로 한 해당기업들의 주가는 상승기류를 타고 있었는데요. 공교롭게 이런 기사가 터지고 나서 눌림을 주기 시작한 주가는 금새 급락으로 이어져 이를 결과적으로 깊게 생각해볼 부분인 것 같네요.


그리고 연이어 나온 위와는 반대되는 주가 하향 전망에 대한 아래 기사의 주요부분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애널리스트마다 분석이 다를 수도 있고 견해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타이밍이 참 공교롭다는 것인데요. 

 

 

 

 

견해차이라고 하기엔 실적전망이 하루아침에 다르게 분석되지는 않았을 텐데 희망적인 기사를 띄울 즈음에 활발하게 기관투자자의 순매도가 대거 이어졌다는 사실입니다. 그것도 장 마감 후에 기관 대량매도 뉴스가 나왔으니 흔하게 광고된 실적호황 뉴스만을 기억한 대부분의 개인주주들은 손실을 면하기 쉽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관 투자자의 순매도 상위 20개 종목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TIGER 글로벌리튬&2차전지SOLACTIVE(합성), SK텔레콤, LG생활건강, KODEX 인버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에스디바이오센서, 진원생명과학, YG PLUS, 두산중공업등이다. [출처:한국경제]

 

그나마 뉴스를 꼼꼼히 잘 확인했다면 금일 손실을 좀 줄일 수 있었을까요? 위 사례를 통해 보아도 재료분석을 중심으로 한 주식매매에서 뉴스를 잘 분별하는 투자자의 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은데요. 필자는 해당 기업의 주주는 아니지만, 단기투자자로서 유심히 살펴보게 되는 사례였습니다. 투자자들의 건승을 바라며 글을 맺습니다.

 

 

 

 

 

공감+댓글+구독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