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thro

연속상승 vs 급락 예상종목, 어떤 차이일까? 본문

국내주식/캔들차트분석

연속상승 vs 급락 예상종목, 어떤 차이일까?

썬취매 2021. 7. 24. 15:00
728x90
반응형

코로나 이슈에 자연재해 및 전력수급 이상까지.. 여름이 오면서 환경까지 아프다는 신호를 적극적으로 보내주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렇게 심각한 상황에도 수혜를 받는 종목은 있기 마련이죠. 아래 기사처럼 여름관련주로 전력관련한 종목들이 시장에서 연속적으로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흥미로운 비교를 기록해두고자 아래 두 종목을 주목해보려 합니다. '한신기계'와 '우림기계'라는 기업인데요. 둘다 '기계'라는 종목명이 붙었지만, 사업내용은 차이가 있습니다. 다만,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시세를 받고 조정 중이라는 점이 흥미로워 보입니다. 

일명 '짝짓기 매매'라고 해서 비슷한 테마에 걸쳐있는 종목이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고리' 식으로 동시에 상승하기도 하는데요. 아래 7월 23일자 마감한 차트위치와 시간외 단일가를 통해 주가 예상등락률을 기준으로 비교할 점을 찾아보았습니다.

 

 

 


한신기계

첫번째 종목은 한신기계입니다. 아래 설명처럼 해당 종목은 원전 수출에 대한 기대감으로 큰 폭 상승 후 고공행진 중 입니다.

한신기계는 원자력발전에 들어가는 콤프레샤의 원천기술을 일찌감치 확보하고 있어 원전 수출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앞서 2000년 초 원전 콤프레샤 기술을 확보한 뒤 국내 최초 원자력발전소인 영광5호기와 6호기를 비롯해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3, 4호기에도 콤프레샤를 공급한 바 있다. [인포스탁 참조]

 

시간외 거래까지 높은 폭의 주가 상승을 보이며 장을 마감했죠. 여기서 지속적으로 이슈를 받고 있는 테마의 재료크기 및 차트상 종가 위치를 눈여겨 볼만합니다.

 

 

 

 

 

 

 

 

 

우림기계

다음은 우림기계 차트와 시간외 단일가 등락률을 주목해보겠습니다. 차트상 비슷하게 고가에서 주가를 지지해주며 장이 마감했지만, 한신기계와 대조적으로 큰 폭의 하락률을 보이며 마감하였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조금 더 살펴볼까요? 

 

아래는 우림기계 기업 내용입니다. 실적면에서도 우수하며 내용을 보아서도 장기로 봤을 때 성장성이 충분해보입니다.

트랜스미션(굴착기, 광산기계, 크레인 등), 기어전동축,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등을 생산. 주요 매출처로 포스코, 현대제철, HITACHI, MITSUBISH 등. 신사업으로 전기차 기어박스 생산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항공기, 방산, 로봇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중. [우림기계 기업분석 내용참조]

 

그럼 여기서 테마로 흥행을 지속적으로 끌고가기에 단기적 관점에서 재료가 적합한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죠. 먼저 해당 주가의 상승이유를 돌아보면, 우림기계는 일명 '최재형' 관련주로서 정치테마주로 편입되면서 큰 주가상승을 단기간에 해치웠습니다. 아래처럼 해당 주식에 관한 3거래일 단일가매매 지정 예고가 뜬 건 지난 7월 23일이었고 그 이후에도 차트상 기술적분석 측면에서 봤을 때 큰 이상은 없어보이죠. 다시 보아도 위처럼 고가 부근을 잘 지지해주는 것처럼 보이는 그림을 만들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테마 재료적 분석도 중요하지만, 대충 보아서 판단하기에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한신기계와 비교해 기술적 차트상 위치의 또 하나의 차이점이라면 우림기계의 경우,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었다는 것이겠죠.


주가가 비슷한 시기에 상승했다는 이유만으로 위 두 종목을 동일한 선상에서 놓고 비교하기에는 사업내용이 완전히 다르고 상승이유까지 상이함 등에서 무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초보자의 입장에서 상승하는 종목을 무턱대고 추격매수 했을 시 주가 폭락시 대응하기에 버거울 수도 있기 때문에 누군가에게는 이런 기록을 통해 어떻게 매도를 할지 이전에 매수하는 관점에 대해 점검해볼만 한 또 하나의 좋은 계기가 되었길 바라며, 시장에서 오래살아 남는 투자자가 되시길 빕니다.


 

 

▼ <  이전글 > ▼

[국내주식/캔들차트분석] - 급상승 신호 찾는 팁

 

급상승 신호 찾는 팁

지난 포스팅에서 스토캐스틱 및 MACD 보조지표를 통해 매수타이밍에 대한 팁을 공유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권사 전문가들이 유료 콘텐츠로 판매한다는 MACD 보조지표 핵심매매팁 주요 부

irenetone.tistory.com

[국내주식/영웅문검색식] - [낙주매매] 과대낙폭 시스템트레이딩의 함정(1)_차트사례

 

[낙주매매] 과대낙폭 시스템트레이딩의 함정(1)_차트사례

종목검색식을 직접 만들어 자동매매 해 본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 떨어지는 칼날 잡다가 손 베인 경험 있을 거 같은데요. 이게 아니라도 단타 치기엔 마치 빠르게 그리고 많이 떨어진 종목을 잡

irenetone.tistory.com

 

공감+댓글+구독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