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thro

구글 배너 광고 배치를 고려한 광고설정 팁_ 본문글 하단(1) 본문

블로그팁

구글 배너 광고 배치를 고려한 광고설정 팁_ 본문글 하단(1)

썬취매 2020. 10. 19. 09:02
728x90
반응형

<목차>

  1. 쿠팡파트너스 광고 배너 선택 배경

  2. 구글 배너 광고 위치를 고려한 CPC 전략

  3. 배너사이즈 선택시 고려할 점 ft. 모바일 배너

  4. HTML배너링크 삽입방법

  5. 포스트 글누락에 유의할점

  6. 수익발생 인증 + 추가수익팁


쿠팡파트너스는 가입 승인  개인 블로그  여러 채널을 통해 시간 장소 구애받지 않고 하는 만큼 자동화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이미 블로그나 꾸준히 운영하는 개인 SNS가 있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관심을 가지거나 이미 파트너스 가입자이신데요. 막상 가입만하고 열심히 홍보하지 않은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점점 네이버 및 구글에서의 규제가 엄격해짐에 따라 자신만의 채널운영 노하우 습득 여부에 따라 수익차이가 천차만별이겠죠. 앞서 포스팅에도 쿠팡 링크를 블로그 본문에 넣었음에도 해당 포스팅이 비교적 많은 조회수를 얻어 구매율로 전환으로 이어졌던 경험에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을 위해 아래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irenetone.tistory.com/19

 

쿠팡 파트너스 블로그 저품질 피하는 팁_ 20년 9월

백이면 백, 블로거들이 입을 모아 네이버블로그에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거는 순간 저품질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지난 9월 말에야 파트너스 등록하고 바로 용감하게 블로그 포스팅 본문에 파트��

irenetone.tistory.com

 

 

제 첫수익은 가입한지 반나절만에 10만원정도 매출이 일어났었고 추적해보니 네이버블로그 위젯을 통한 첫 구매가 발생했었습니다. 그리하여 배너나 위젯노출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꼈었기에 아직 애드센스 승인 대기를 기다리는 사이를 틈타 개설한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배너를 삽입하려고 바로 알아봤습니다. 

html 소스를 붙이기 전에 어디에 배너를 배치할 지 먼저 생각해야합니다. 처음엔 블로그 운영하는데 배너 다는 걸로 광고매체별로 소소하나마 전략까지 짜야하는지 싶어서 수익성을 고려한 광고배치는 개념조차도 없었습니다. 광고배치란 예쁜 위치에 사용자가 거슬리지 않게 하는 것만 목적이었죠. 하지만, 이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조금이나마 자동화수익을 극대화 할 방안을 찾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배치에 대해 눈을 뜨게 된 것도 블로그 이웃이신 geroandyang 님 도움 덕분이었습니다.

 

 

저는 블로그 카테고리 하단 정도에 고객맞춤상품형 다이내믹 배너를 가로로 넣기로 일단 결정했습니다. 여기서 본문이나 본문상단과 같은 노른자땅에는 비교적 CPC단가가 놓은 구글 배너 광고를 둘 자리를 먼저 고려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런 결정은 방문자 수에  따른 수익은 카카오 애드핏이 더 좋지만 결국 구글이 클릭을 유도하는 능력이 높아서 수익이 더 났다는 스튜디오 하이디 님의 글을 참고 했습니다.) 우선순위로 치자면 구글 배너를 먼저 생각해야하니까 구글 배너 광고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 쿠팡 배너와 카카오애드핏 배너를 배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자체에서도 광고배너가 10월내로 제공되기시작하면 본문 내 배치할 생각이니 본문 내에도 열어두게 되면 본문 하단에 쿠팡 파트너스 배너가 놓이기 적합해보였습니다. 

어디에 배치할 지 정했으니 배너사이즈를 고려하기로 합니다. 막상 배너를 설치하려고 보니 걱정되었던 부분은 모바일 배너 출력형태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본문 하단 관련글 가로폭 정도에 딱 맞추게 되면 모바일에서 잘리거나 이상하게 흘러내리진 않을까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실험해본 결과, 가로폭을 길게 맞추어도 제 반응형 블로그 스킨의 경우, 모바일 상에서 가로로 긴 모바일 배너도 알맞게 축소해서 출력됨을 확인습니다. 이왕이면 쿠팡에서 제공하는 배너 규격사이즈를 준수하여 가로형 배너 규격을 확인하였고, 세로폭이 가장 작은 728x90사이즈가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했죠. 

 

 

블로그 하단영역이 광고로 가득차서 기나 긴 스크롤로 댓글쓰러 가기까지 지치지 않을 정도의 상황을 최대한 배려하여 배너 사이즈와 갯수를 제한하기로 합니다. 계획한 대로 이제 쿠팡파트너스 사이트> 링크생성>다이나믹배너 로 이동합니다.

다이나믹 배너 화면에 진입한 다음 아래 화면에서 배너이미지를 확인한대로 html소스를 얻기로 합니다.

 

 

 

 

진입한 화면에 배너만들기 버튼 선택 후 아래 영역의 html 코드복사하기를 눌러 다시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에 진입합니다. 꾸미기>스킨편집 내에 html 편집을 눌러 아까 복사한 소스를 넣어보겠습니다.

 

 

 

저는 참고로 컴알못이지만, 티스토리 추천 스킨 중에 사용자 맞춤 스킨을 덮어 씌운 상태입니다. '카테고리 콘텐츠 목록'아래 '관련글' 위에 해당하는 영역에 넣으려는 것이니 태그를 읽어가면서<s_article_related>위에 복사한 소스를 아래처럼 붙여넣었습니다.

 

 

그렇게 원하는 대로 아래처럼 맞춤형광고가 삽입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넣으니 PC에서 보이는 7칸 상품광고가 모바일에서 3칸으로 알아서 조정되어 잘 노출되었습니다. 단에 딱 맞진않지만 더 넓으면 답답하기도 하고 규격을 넘어 단너비를 튀어나가기 때문에 이대로 만족합니다. 

 

 

 

<TMI>올해부터 꾸준히 1일1포스팅 실천 중인 네이버블로그에 쿠팡파트너스와 관련한 상품소개에대한 글을 하나 올렸을 뿐인데도 한 포스팅만으로 일주일 안에 아래와 같은 어닝서프라이즈(?)를 얻었습니다. 이때 일일 블로그 조회수가 1-2천정도 안정화되어가는 중이었을 때, 티스토리에 저품질 피하는 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하자마자 알고리즘이 내용을 감지하였는지, 우려한대로 2주째 멀쩡했던 해당글이 바로 누락되어 블로그 전체지수가 떨어지는 고전을 겪고 있습니다. 그 때 이후 상품 매출은 증가세는 정체된 느낌입니다. 이를 통해 알게된 점은 네이버 블로그에 배너를 삽입 시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네이버 블로거 분들 중에 여전히 쿠팡 배너를 본문에 삽입하여도 수익을 유지하는 분들을 봤을 때 한 쪽으로 단정하기는 어렵고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AF0565220

혹시나 쿠팡 파트너스에 관심은 있지만, 아직 가입 안하신 분은 위 코드를 추천인란에 입력하시면 추천인과 등록자 둘다 1달간 (3%+1%) 추가 수익까지 가능하답니다. 추천인 등록 안하면 손해라는 말이 정말 피부로 느껴질 거예요.

따라서 지금은 새로 모색한 다른 방법에 대한 성공수기를 기회가 된다면 공유드릴게요. 이 외에도 광고 배너 삽입이나 수익화에 대한 아이디어 및 제안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셨다면, 구독과 하트 부탁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