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thro

단타매매 승률 핵심 조건식 ft. 창원개미 본문

국내주식/영웅문검색식

단타매매 승률 핵심 조건식 ft. 창원개미

썬취매 2021. 9. 3. 08:30
728x90
반응형

단타매매 고수로 꽤 유명해진 40만 유투버 '창원개미'님을 많은 주식투자자들이 참고하는 콘텐츠이기도 한데요. 그가 제시한 단타용 검색식은 꽤나 심플하여 다소 당황스럽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획기적이면서도 심플한 매매법으로 고수익을 내고 있는 이 분이 늘 강조하는 단타매매를 위한 종목검색식의 핵심 조건을 리뷰해보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 역시 조건검색식을 만들면서 많은 영감을 받고 효과를 보기도 해서 이에 대해 기록해보겠습니다.

 


 

 

그분의 의견을 기반으로 단타매매 조건식을 일축해보자면, 아래 키움증권 영웅문 HTS 기준으로 그림처럼 조건검색식 만들기 창에서 그의 노하우를 갈아 넣은 조건은 실상 단 3가지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창원개미' 유투브 채널 발췌

 

 

 

그가 매매에 임하기전에 준비하는 주요사항은 늘 차트상 전고점과 현재주가가 얼마나 근접했는지 캔들 상승 가능성을 눈으로 체크한 후 관심종목을 미리 분류해두는 일이죠. 이런 식으로 신고가에 근접하거나 전고점 부근에 위치한 캔들의 포지션을 살펴 돌파매매를 노리는 것이 거의 그의 필살기로 보여집니다. 그래서인지 그의 핵심기법이 너무 심플해서 책을 집필할 만큼 길지도 않을 뿐더러 같은 내용을 반복하면 지루할 것 같다는 이유로 결국 출판제의도 거절했다고 하죠.

 

다음으로 검색식만큼이나 중요한 조건이라면, 현 주가상태에서 진입 시 손절 폭이 얼마나 큰 지 우선 가늠하는 것이라죠.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수익을 보려고 매수자리를 본능적으로 찾게 되지만, 빠른 시간 안에 수익폭을 얼마나 챙길지가 아닌, 오히려 매수 후 손절상황을 먼저 떠올리면서 얼마나 손실을 감당할 수 있을 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수익여부는 추세가 바뀌지 않는 한 포지션을 홀드하면서 수익을 길게 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황금선(ex>일봉에서 20일 이동평균선) 위를 잘 지켜주는 지 추세를 깨지 않고 있는 지와 그가 말하는 '중요한 자리' (전고점 가격) 지지 여부를 살펴, 차트상 주가 상승여력에 따라 기대수익과 수수료를 고려하여 진입여부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네번째, 일정한 거래대금 이상의 당일 대장주 종목을 선별해서 거래량이 치솟으며 개인투자자들이 몰리는 느낌이 들 때 매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섯번째,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잘 유지되는 지 확인하기 위해 고객예탁금 및 투자자별 매매동향[0184]을 보고, 투자금의 규모를 결정하는데 참고한다고 합니다.

 

<조건식 핵심요약>
1. 전고점과 현재 주가 위치의 근접도 확인
2. 손절폭이 크지 않은 지 지지와 저항선 확인 
3. 일봉상 추세를 유지하다가 전고점을 돌파하는 지 확인(중요한 자리 지지여부)
4. 전체 시장의 수급대비 종목별 거래대금이 일정규모 이상 인지 확인

 

 


매매를 하다보면 매수보다 매도하는 기술이 더 어렵다고들 합니다. 그래서 매도를 잘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매수 자리를 잘 판단하는 것이 관건임을 잘 알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애초에 계획적인 매매가 필요하고,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상황적 복잡성을 극복하고 정확한 판단을 내려야하는 것이죠. 자동매매 구조를 설계해보면서 저역시 여러 조건을 많이 활용해보기도 했지만, 많은 길을 돌아돌아 위 핵심 조건들이 매매에 있어 얼마나 강려크한지 투자를 하면 할수록 깨닫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매수자리를 정하기 전에 더 중요한 조건이라면 종목 선별일텐데요. 좋은 종목들은 대부분 지지선을 잘 지킨다는 데 있어 기술적 차트 분석도 매우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때로는 차트 속에 상승 지속여부를 결정할 재료의 크기가 숨겨져 있기도 하니까요.

 


▼ <  이전글 > ▼

[국내주식/주식용어해석] - 주식호가창 보는 법 ft. 호가잔량급증

 

주식호가창 보는 법 ft. 호가잔량급증

호가잔량 동향이 왜 중요해지는가? 2830원에 매매가 이뤄지고 있는 주식이 있다고 하자. 이보다 조금 높은 가격에 갖고 있는 7만주를 모두 파는 게 목적이다. 먼저 2510원에 300만주를 사겠다는 주

irenetone.tistory.com

 

공감+댓글+구독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Comments